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Content

이전 페이지

한 번에 끝내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

한 번에 끝내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

한 번에 끝내는 서비스 기획의 모든 것

강의 내용

  • 서비스 기획 개론
  • 역기획 프로젝트-이커머스/O2O/핀테크
  • 프로토타이핑-내 기획 프로토타이핑 하기
  • 리얼 월드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 나만의 프로적트 매니저 커리어패스 그리기 등

수강 후기

우선 서비스 기획 개론을 통해 기획에 대한 방법론을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서비스 기획자를 준비하며 공부하던 시절엔 무심히 지나쳤지만 실제로 실무에 적용하며 상기되던 이론들이었는데, 막연하게만 느껴지던 기획 업무에 대한 감을 잡아가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역기획 프로젝트 강의를 통해 실무 경험 없이는 알지 못할 서비스 기획 분야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쉽게 접할 수 있는 이커머스 분야에 국한되어 공부를 해왔었는데, 해당 강의의 O2O 서비스와 핀테크 산업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기획 업무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저는 사용자 경험이 온라인에서 시작되어 오프라인에서 끝나는 O2O 서비스에 대한 강의가 가장 흥미로웠습니다. 현재 오프라인에 머물러있던 청소, 세탁과 같은 많은 서비스들이 이제는 온라인을 통해 확장되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은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할 수 있고 더욱 쉽고 다양한 서비스를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서비스들이 포화된 시장에서 서비스가 더욱 성장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찾아야 합니다. 벤치마킹을 할 때에도 그저 단순하게 UI적으로 보기 좋은 서비스를 따라 만들고 개선할 것이 아니라, 고객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비슷한 서비스를 분석해야 한다는 사실을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얼마 전 현재 운영하고 있는 웹페이지 개선안 제의를 고민할 때, 심미적 요소 중심으로 서비스 개선을 생각했던 일을 다시 한번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첫 강의를 듣기 시작할 때에는 서비스 기획자로서 내가 해야하는 업무를 알아가기 위해 당장 내일만 생각하며 업무 지식을 채워나가기 급급했는데, 한달 동안 강의를 수강하며 업무에 대한 큰 틀을 잡아가는 것과 더불어 스스로의 성장에 대한 기대감과 의지를 다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강의를 통해 서비스 기획자의 다양한 업무를 다시금 돌아보며 단순히 서비스를 기획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데이터를 읽는 방법이나 개발팀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다양한 코딩 언어를 공부하는 등 다방면의 지식 습득을 통해 나만의 강점을 가진다면 더욱 경쟁력 있는 기획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끝으로 이번 서비스 기획 강의로 직무가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왔고 앞으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동기가 되었습니다.